아토피 어쥬번트 요법  

 

어쥬번트 요법이란,

 

어쥬번트는 최근에는 항원보강제로가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사실 항원보강제는 의미는 맞지만 적절한 용어는 아닙니다. 항원을 보강하는게 아니라, 면역을 항체나 면역반응이 잘 일어나도록 유도하는 물질입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본 사이트에서는 어쥬번트라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할 것입니다. 

 

이글에서 말하는 아토피의 어쥬번트 요법은 Th1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어쥬번트를 이용해서 아토피를 치료하는 신개념 치료법입니다. 어쥬번트 요법 자체는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었고 종종 시도되었지만, 치료에 적합한 어쥬번트가 몇 몇 회사에 독점되어 있고, 좋은 어쥬번트가 사실 없었기 때문에 어쥬번트 요법이 사용되지 못했을 뿐이었을 뿐입니다.

 

어쥬번트 요법으로 가장 먼저 사용된 것은 TLR4의 agonist 인 MPLA를 이용한 치료법으로, MPLA는 백신의 어쥬번트로 널리 알려진 물질이지만, 알레르기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는 현재 항원과 같이 사용하여 일종의 백신처럼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완치를 하는 방법까지는 아니라도 어쥬번트만 사용해도, 증상을 상당히 완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의 장점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이 무엇인지 확인하지 못했거나, 설사 확인했다고 해도, 한가지가 아니라 여러가지 일 경우에는 어쥬번트만 사용해서 증상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아토피 어쥬번트 요법은 한 마디로 Th1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면역 어쥬번트를 사용해서 아토피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어쥬번트에는 Th1 면역 어쥬번트와 Th2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고, 보통 백신에 사용하는 것은 Th2 면역반응을 향상하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Th1 면역 어쥬번트가 각광을 받고 있고, 백신개발이 어려웠던 많은 바이러스성 질병의 치료에 Th1 면역 어쥬번트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어쥬번트 요법으로 개발되는 사례 1. MPLA를 천식 치료제로 개발하려는 시도.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관련 질병은 아토피 보다는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을 먼저 연구합니다. 최근의 연구 자료를 보면, MPLA와 항원을 같이 사용하여 주사할 경우에 증상이 완화된다는 것이 동물실험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결과를 가만히 분석해보면, 아토피가 심할 때는 이미 몸안에 항원이 존재하고 이때 Th1 어쥬번트를 사용하면 증상이 개선된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MPLA를 사용한 동물실험결과를 보면, IgE가 감소하고 천식의 증상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MPLA는 일반 아토피 치료에는 적합하지 않은 한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주사제로 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아토피 치료에 가장 적합한 어쥬번트는 가능하면 먹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연구되는 대부분의 어쥬번트는 백신을 염두에 두고 개발되는 것이라서 사실 먹어도 되는 제품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의약품의 개발이라서 합성 어쥬번트들도 있는데, 이러한 물질은 기본적으로 식품으로 사용될 수가 없습니다. (연구 동향)

 

 

어쥬번트 요법의 장점 

 

  • 어쥬번트 요법은 Th2 면역반응을 가장 안전하게 낮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어쥬번트 요법은 Th2의 면역반응 전체를 낮출 수가 있습니다.

  • 어쥬번트 요법은 스테로이드와 면역억제제와 같이 사용해도 됩니다.

    • 같이 사용하면 어쥬번트의 효과가 약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스테로이드와 면역억제제를 피부에 바를 때는 오히려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를 테이퍼링할 경우 면역력을 빨리 회복시켜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대부분의 면역억제제는 감염위험등의 부작용이 있으나, Th1 면역 증강제는 이러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펫아토제로 의 장점 

 

펫아토제로는 Th1 면역어쥬번트를 포함하고 있고,

무엇보다 섭취가 가능한 물질이며,

어쥬번트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TLR agonist 입니다. 

 

아직 특허와 논문 준비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현재 알레르기비염을 적응증으로 인체적용시험(건강기능식품용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Wu, C.-J. J. et al. Prophylactic vaccination with adjuvant monophosphoryl lipid a prevents Th2-mediated murine asthmatic responses. J Asthma 50, 327–33 (2013).

 

Drachenberg KJ, Wheeler AW, Stuebner P, et al. A well-tolerated grass pollen-specific allergy vaccine containing a novel adjuvant, monophosphoryl lipid A, reduces allergic symptoms after only four preseasonal injections. Allergy. 2001;56(6):498–505.

 

Gawchik SM, Saccar CL. Pollinex Quattro Tree: allergy vaccine. Expert Opin Biol Ther. 2009;9(3):377–382.

 

Rosewich M, Schulze J, Fischer von Weikersthal-Drachenberg KJ, Zielen S. Ultra-short course immunotherap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during a 3-years post-marketing surveillance study. Pediatr Allergy Immunol. 2010;21(Pt 2):1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