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견 돌봄.

 

노령견과의 생활 – 환경을 더 편한하게.

 

 

노령견을 돌보기 위한 생활환경 바꾸기

 

  •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합니다.

  • 면역력이 약해졌기 때문에 항상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 바닥에는 물건을 두지 말고 턱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 바닥이 너무 미끄럽지 않게 해야 하며, 깔개를 깔아야 할 때는 발톱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개는 나이가 들면 공포감이 커지고, 분리불안이 생기므로 개를 밀폐된 공간에 가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는 탈출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고 이 욕구는 분노라는 감정으로 표출됩니다.

  • 화장실은 가까운 곳에 배치해야 합니다.

  • 가능하면 밖이 보이는 장소에서 지낼 수 있도록 합니다. 환경을 풍요롭게 하면 개들은 행복해 합니다.항상 안심할 수 있는 하우스를 마련해 줍니다.

  • 전기코드는 커버를 씌웁니다.

  • 가구 모서리는 안전보호대를 설치합니다.

  • 카펫은 방전체에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가족과 함께 지낼 수 있는 방에 있게 합니다.

  • 개들을 위해서 계단을 오를 때는 대형견은 경사판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형견이라면 안고 올라가도 됩니다.

  • 개들을 위한 휠체어도 판매합니다. 이것은 국내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다리를 사용하기 힘들면 고려할 가치가 있습니다.

 

 

잠자리 관리

일반적인 성견은 하루 10시간에서 12시간을 잔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몸속의 피로 물질을 빨리 분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 오래 잡니다.

1. 차가운 바람이 불지 않는 곳에 잠자리를 마련해야 합니다.

체중대비 표면적이 넓은 작은 동물들은 특히 바람이 많이 불면 쉽게 체온을 잃을 수가 있고, 차갑고 습한 바람은 관절염에도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도 느려지고, 털이나 피부도 얇아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따뜻한 곳을 개들은 안락하게 느낍니다. 가능하면 따뜻한 곳에 잠자리를 마련해 줘야 하며, 따뜻하고 푹신한 담요를 깔아주시고, 주변에 직접적인 바람이 불지 않도록 바람막이를 해주면 더 좋습니다.

 

2. 바닥이 차갑기 때문에 패팅을 넣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Orthopedic Dog Bed 제품들이 강아지의 건강에 좋습니다. 물론 이러한 것을 반드시 구비하시지 않는다고 하여도, 이와 유시한 배려를 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은 제품은 단순히 패딩이 아니라, 메모리 폼이라는 소재를 사용해서 특히 관절염이 있는 노령견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잠자리는 항상 같은 곳에

잠자리를 늘 같은 장소로 정해줘야 합니다. 사람이건 동물이건 변화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특히 노령견은 시각이 나빠서, 후각과 머릿속의 기억으로 행동하는데 잠자리와 가구배치 등을  바꾸면 자꾸 가구에 부딪치게 될 것입니다.

 

 

여름과 겨울의 노령견 관리

 

사실 봄 가을에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여름과 겨울을 주의해야 합니다.

 

1. 겨울철 관리

노령견들은 겨울철에 약합니다. 관절염이 있으면 혈액순환이 좋지 않고 딱딱해진 관절로 인하여 상당한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따뜻하고 쾌적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산책을 시킬 경우에는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개들은 귀와 발을 통해서도 온도 조절을 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산책을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밖에서 돌아오면 반드시 발을 잘 닦아줘야 합니다. 물기는 결국 동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염화칼슘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물질을 핥아먹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발을 따뜻한 물로 씻은 후에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또한 낙상사고를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노령견은 발에 힘이 없어서 미끄러운 길에서 낙상사고가 나기 쉽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겨울철에는 심장사상충 약을 맞추지 않아도 사실은 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종종 모기는 집안 보일러실에 숨어있기도 합니다. 겨울이라도 실내에는 모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것을 잘 관찰하시고 모기를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미국의 가이드라인은 겨울에도 위험할 수 있어서 심장사사충약을 먹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여름철 관리

노령견을 데리고 살을 뺀다고 다이어트 사료를 주고 산책을 약간만 무리해도 강아지는 코피를 터뜨리며 주저앉을 수가 있습니다. 열사병은 비록 감염은 일어나지 않지만 몸속에서는 감염이 일어난 것처럼 반응하고, 장내에서는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고온 스트레스에서는 소장내의 융모가 형태가 변하여 특정 아미노산이 흡수가 잘 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아미노산의 대표적인 것이 메치오닌입니다. 특히 메치오닌은 이외에도 소변을 산성화시켜서 스트루바이트 결석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글루타치온, 호모 시스테인, 타우린 등을 만드는데도 필요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아미노산입니다.

 

강아지가 아니라, 돼지와 닭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면 고온 스트레스에 효과 있는 대표적인 물질은 비타민 C, 비타민 E, 중탄산나트륨(흔히 식소다라고 하는 것)과 비테인(betaine)이라는 물질과 면역조절제(혹은 면역증강제)입니다.

 

여름철에는 더위 때문에 몸에서 발생하는 열을 줄이기 위해서 먹는 양이 줄어듭니다. 그러므로 영양이 부족할 수도 있으므로 특히 비테인이 들어 있는 영양제를 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영양제도 좋지만, 고온스트레스는 면역과 관련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같이 올려줄 수 있는 영양제가 더 낫습니다. 그리고 사료를 줄 때도 시원한 시간에 주는 것이 낫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온 스트레스를 평가할 때, 온습도 지수(THI)를 이용합니다. 이 지표로 72 이상이면 경미하지만 고온 스트레스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집안에 습도계까지 마련하는 사람은 드믈겠지만, 여름철의 습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가정하면 생각보다 낮은 온도에서부터 고온스트레스가 시작됩니다.

상대습도가 50% 일 때 약 25도 이후부터 고온스트레스가 나타납니다. 고온스트레스는 단순히 고온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습도가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습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고온스트레스가 확실히 줄어듭니다. (열사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열사병 항목 참조)

 

장난감

 

앞서도 반복적으로 말했지만, 개들의 감정인 호기심과 두려움은 결코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개들에게 Kong 과 같은 장난감을 여러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기타 노령견 전용 제품들

 

1. 슬링

 

슬링은 허리가 않 좋은 개들이 계단을 오르거나 내릴 때 편하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경사길, 경사판, 혹은 작은 계단들

 

사실 작은 크기의 노령견이라면 그냥 안고 있으면 되지만, 개들이 혼자 움직여야 하는 곳이라면 경사판이 있는 것이 개들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3. 휠체어

종종 개들의 뒷다리를 다치는 경우가 있고 수술로 제거하기도 합니다. 외국에는 휠체어가 다양하게 있고 국내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4. 하네스

슬링하고 비슷하기는 하지만 노령견용 하네스는 좀 더 노령견에 맞추어진 전문적인 제품입니다.

 

이상의 제품들이 노령견이 되면 필요할 수 있는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종 노령견의 경우 지나치게 고가의 수술을 하려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수술도 좋지만 이런 것만으로도 노령견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