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노령견 돌봄.

 

체중관리.

 

 

1.1. 노령견 관리의 핵심은 체중관리

 

많은 강아지들이 과제중이거나 저체중임에도 불구하고 견주 분들이 이것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령견이 수명대로 살지 못하고 일찍 사망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체중의 문제 때문입니다. 특히 무엇보다 비만이 훨씬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노령견 관리의 핵심은 체중관리에서 시작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과체중이 되면, 지방 조직이 증가했을 것이며, 그 증가한 조직에 혈관이 만들어져서 미세혈관이 늘어났을 것이고, 미세혈관이 증가하면 그 혈관에 피를 보내기 위해서 심장이 더 강하게 수축작용을 해야 하고, 그 결과 고혈압이 발생하고 심장은 무리를 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과체중은 당뇨병, 허리 통증, 기타 뼈에 무리를 줄 수 있고 관절염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령견의 경우 종종 마취를 해야 하는 일이 많아지는데, 마취를 할 때 더 위험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결론적으로 비만이면 대개 개의 수명도 짧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살이 너무 빠져있으면 매우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병에도 쉽게 회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체중관리는 노령견 관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 체중관리의 방법

 

20%의 과체중만으로도 반려견에게 심각한 건강상 문제들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는 과도한 칼로리가 지방으로 변환되어 축적되는 것이며, 대개는 반려견의 과식과 운동 부족으로 발생합니다.

 

1. 체중증가의 요인

 

  • 나이- 노령견이 되면 활동량이 적어지고 기력이 감소하며 필요한 칼로리량도 줄어듭니다.

  • 중성화- 여러 연구 결과, 중성화된 반려견은 기초대사량이 약간 감소하지만, 사실 그것보다는 중성화 이후에는 식욕이 증가하여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중성화 이후에 살이찐다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잘 알려져 있었지만 학계에서 이것이 인정된 것은 그렇게 오래된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중성화를 시키는 시기가 마침 점차 먹는 양을 줄여야 하는 시기인데 이때 견주들이 관리를 안 해서 살이 찐 것을 중성화 때문이라고 오해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아주 자세히 연구한 결과 중성화로 기초대사량이 감소했다고 하는데, 그 양은 그다지 심각한 것이 아니라, 문제는 중성화 이후에 식욕이 증가하여 살이 찌는 것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생각할 것은 중성화 이후에는 식사를 확실히 줄이지 않으면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중성화 이후 살이 찌는 이유

  • 성장단계상 필요 칼로리가 줄어드는 시점

  • 중성화에 의한 신진대사량의 감소

  • 중성화 이후 식욕 증가

이러한 사실을 잘 알려주는 것이 로얄캐닌의 사료입니다. 로얄캐닌의 사료의 칼로리를 비교해보면 중성화 사료가 매우 칼로리가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처방식 사료가 많이 나오고 있지만 중성화 사료가 나오는 회사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로얄캐닌의 사료를 분석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료를 먹일 때 무게를 측정해서 먹이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은 양을 가지고 조절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료가 같은 부피에 같은 무게가 아니라서, 컵 당 칼로리를 계산해서 비교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컵이라는 것은 미국에서는 8온즈 약 240mL을 나타내는 부피의 단위입니다.

 

이 자료를 살펴보면 미니 인도어 주니어와 미니 주니어는 사실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미니 인도어 어덜트 사료와 비교하면 중성화사료는 20%나 칼로리가 낮습니다. 이 칼로리가 얼마나 낮은 것인지 생각해 보면, 어덜트 뿐만 아니라, 노령견 사료보다도 중성화사료의 칼로리가 더 낮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중성화 이후에는 의도적으로 사료를 적게 주지 않으면 거의 대부분 살이 찔 수밖에 없습니다.

 

로얄캐닌은 지나칠 정도로 세세하게 사료의 종류가 많은데, 대부분의 사료는 이렇게 다양하지 않으므로 중성화 사료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에 로얄캐닌 사료가 아닌 다른 회사의 제품을 먹일 경우에는 약 15~20%를 줄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 다이어트 사료의 선택

 

체중감소 사료를 선택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이 과정에서 사료의 제조회사를 변경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각 사료회사마다 칼로리가 다르기 때문에 매우 유의해서 사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Hill’s Pet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 http://www.hillspet.com/weight-management/calorie-comparison-chart.html)

 

중요한 것은 이 자료 보다는 cup당 사료의 칼로리가 어떻게 되는지 계산하는 것입니다.

국내 유명 회사들의 노견 사료의 칼로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자료를 보면 컵 당 300kcal 이하의 제품은 사이언스 다이어트 제품과 로얄캐닌 밖에는 없습니다. 더군다나 많은 제품이 제대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서 판매처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자료를 얻을 수밖에 없으나, 일부 수입 제품은 성분표에 이러한 정보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소비자가 선택하지 않음으로써 보다 더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위의 정보에서 보듯이 노견사료라고 아무거나 먹였다가는 오히려 살이 찌는 경우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먹여왔던 제품과 항상 비교해서 먹여야 합니다.

 

3. 체중감량시 주의 사항

 

  • 약해지는 마음

많은 사람들은 개들에게 적은 양을 주면 살이 빠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될 경우에는 강아지는 배가 고플 것이고, 식분증이 나타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예상하지 않은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애처롭게 바라보는 강아지에게 간식을 주게 되고 칼로리가 보충되기 때문에 살이 잘 안 빠지는 것입니다.

 

  •  포만감이 과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식이섬유량이 많은 사료들은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체중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식이섬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프락토 올리고당과 같은 미생물에 의해서 사용이 가능한 식이섬유이고 또 다른 것은 장내미생물이 잘 분해하기 어려운 식이섬유입니다. 이 식이섬유는 변의 형태를 잡아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식이섬유가 과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는 것입니다. 다만 사료를 먹었고 양 때문에 포만감이 오기는 하지만 어차피 배가 고픈 것을 사실이고, 배가 고프면 사료를 먹을 것이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할 때는 반드시 제한급식을 해야 하고, 운동도 적당히 해서 근육량을 유지시켜야 하며, 간식을 가능하면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어차피 제한 급식할 것이라면 포만감이 그렇게 중요한 부분인지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다이어트사료를 그냥 제한급식하지 않고 먹이면 살이 거의 안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운동으로 살을 뺀다?

운동으로 살을 뺀다는 것은 노령견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개에게서도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물론 운동 자체가 칼로리를 사용하지만 운동을 하고나면 배가 고프고 배가 고픈 상태에서 아무것도 주지 않는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닙니다. 운동은 다이어트를 하면서 칼로리가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단백질의 분해가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노령견의 경우에는 체력이 약하고, 관절이 나쁘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활동량을 늘려주는 산책 정도가 바람직하다고 보입니다.

 

  • 체중관리의 시작 체형 확인

애견의 비만을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것은 손바닥을 애견의 갈비뼈에 대고 갈비뼈가 느껴보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만일 애견의 갈비뼈가 만져지지 않는 경우 비만일 확율이 높고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반면, 갈비뼈가 아주 분명히 느껴지거나, 털이 짧은 애견의 경우 눈으로 갈비뼈를 볼 수 있다면, 오히려 몸무게를 좀 더 늘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5단계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9단계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뭐 별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대충 5단계에서는 1단계마다 10%의 체중이 더 많이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9단계는 한단계마다 5%의 체중증가로 보시면 맞습니다.

 

 

이러한 챠트가 있기는 하지만, 사람들은 이 챠트를 보고도 제대로 비만을 파악하지 못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략적으로 비만인 것 같다면 수의사의 진단을 한번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이 챠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개의 모습을 알아야 하는데, 사진과 다른 견종일 경우에는 약간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는 방법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다이어트 사료를 선택했다면 그 다음 단계는 당연히 다이어트를 실제로 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미리 알아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 얼마나 많이 먹는가?

  • 간식은 얼마나 많이 먹는가?

  • 운동량은?

 

일단 다이어트 한다고 무조건 칼로리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이어트 사료를 구입하시거나, 기존의 사료를 적게 주면 됩니다.

두 번째로는 간식은 가능하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건강한 살빼기를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여 주는 것이 낫습니다. 가능하면 자가 포식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을 사용하면 더 좋은데, 그 이유는 자가 포식이 일어날 경우에는 지방을 분해해서 에너지로 변화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물질로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등이 있습니다. 이 물질을 정제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효과가 있을 것 같기는 한데 사실 임상시험에서 그렇게 좋은 결과를 보이지는 못해서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좀 지켜볼 단계입니다.

 

어떠한 간식을 먹일 것인가?

 

사료를 먹는 양을 조금씩 줄여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부딪치는 문제가 바로 간식입니다.

 

다이어트 할 때 간식을 먹이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간식이 의외로 칼로리가 높기 때문입니다.미국의 Hill’s Pet 사의 간식칼로리를 사람으로 환산했을 때 얼마나 되는가를 보여주는 그림이 있습니다. 9kg의 강아지에게 자그마한 쿠기의 칼로리는 사람으로 따지면 햄버거 하나와 같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개는 주로 5kg 이하입니다. 그러므로 작은 쿠키가 햄버거 2개라는 것입니다. 또한 아주 작은 체다 슬라이스 치즈 한 장 (20g)이 대략적으로 사람으로 따지면 햄버거 하나의 칼로리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 할 때는 간식은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것은 그리니즈 개껌인데, 이 개껌을 보통은 치석제거용으로 많이 주는데, 그리니즈 오리지날 덴탈 츄 하나의 칼로리가 의외로 높아서 3,010 kcal/kg; 85 kcal/treat ME (calculated)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니즈는 제조시에 사료처럼 영양 균형을 맞춰놓았습니다. 즉 다시 말해서 그리니즈 덴탈츄는 사실상 사료입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용 간식을 줄 때는 채소 간식을 주라고 합니다. 채소를 잘게 잘라서 말린 것을 주면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을 보충할 수도 있어서 좋습니다. 간식을 평소에 줄 때도 사료의 10% 의 칼로리를 간식으로 주라고 합니다.

bottom of page